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트업과 비전(Vision)
    스타트업(start-up) 2017. 4. 10. 22:32

    스타트업에 있어서 비전을 세우는 것이 왜 중요할까?

     

     크게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은(물론 꼭 100%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만의, 아니 적어도 리더만의라도 뚜렷한 목표와 비전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창업한 번 해서 돈 좀 벌어보자!’ 라는 식의 창업가들은 비전이 무엇이냐고 질문 받았을 때

    - 아 그냥 돈 버는 거지!

    하며 얼버무린다. 그리고 비교적 젊은 창업가들은 비전을 생각하는 것 자체를 고루하게 느끼는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전은 중요하다. ‘미래’, ‘지속가능한상황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하다.

     좀 더 근시안적으로 보자면, ‘다음 아이템에 깊은 관련이 있다. 컨설팅이나 멘토링에서 지겹도록 듣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이제 이 시대는 한 아이템으로 롱런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가지의 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판국에, 아무런 발전 없이 눌러앉아 있다가는, 금방 도태되고 만다.

     따라서, 비즈니스 유지를 위해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생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데, 대기업이 아닌 이상, 중구난방으로 아무런 아이템에 손을 대는 것은 현실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

     물론, 자금과 인력난에 허덕이는 스타트업이 제품을 새로 확장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큰 리스크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으로면 해야 하는 것이 실정이다.

     

     하지만 가능성이 크게 열려있어 무엇을 선택할지도 모르겠고, 반대로 차기 아이템에 대해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을 경우도 있다. 이때 그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이 바로 비전이다.

     

     예를 들어, ‘자연 친화적인 도시환경을 만든다라는 비전을 가진 기업이 있다고 하자. , 그들이 처음 만든 것은 조경용 친환경 인테리어 제품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들은 당연히 차후 아이템을 정하는데 자연친화적’, ‘도시환경에 포커스를 맞춰 결정할 것이다. 자칫 필드가 한정적이라고 보일 수 있지만, 비전은 제품군 자체를 한정짓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제품을 확장시킬 때 본질적인 컨셉의 토대가 되어주는 훌륭한 도구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이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zero base'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엄격한 잣대 위에서 시작하게 되므로, 상당히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회사의 identity를 확립할 수 있다비전에 수렴하는 아이템과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면, 소비자들은 그 기업의 이미지를 고정시킬 수 있게 된다. 일관성 있는 기업 이미지는 신뢰성을 형성하게 되고, 매출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부분이 비전의 공유이다. 소비자에게 자신들의 비전을 담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 본질적으로 그 비전을 공유하고 공감해야 할 대상은 바로 회사 동료들이다.

     

     비전이 명확하게 공유되면, 어떠한 사안에 대해 모두 같은 방향으로 고민할 수 있게 되고, 비전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어떠한 큰 선택에 놓여 있을 때, 누구나 같은 대답을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달콤한 제안이 외부로부터 들어왔다고 하자. 그 제안을 처음 받은 사람은 일반 사원으로, 일반적으로 결정권자가 아니다. 하지만 특별한 사정으로 인해, 당장 결정해야 하는데, 상사에게 보고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가정하자.

    이 회사에 비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사원은 제가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라고 거절할 것이다.

     하지만 이 회사의 비전을 명확하게 알고 공유하고 있다면, “우리 회사의 비전과 일맥 하므로 받아들이겠다.”, 혹은 비전과 맞지 않아서 거절 하겠다라고 즉각적으로 답할 수 있다.


     정리하면, 비전과 미션이 명확할 경우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1. 차기 아이템 방향 설정에 있어서 짱짱맨

    2. 의사결정에 있어서 도움이 짱짱맨

    3. 일관성 확보에 따른 신뢰성 형성에 도움 짱짱맨.

     

     그러므로 스타트업들이여! 비전을 세우는 것을 시간낭비라고 생각하지 마라! 

    멋진 비전을 세웠으면 공유하고 활용하라! 세우고 써먹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스타트업(start-u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과 커뮤니케이션-인내편  (0) 2017.04.20
    스타트업과 멘토 활용법  (0) 2017.04.13
    스타트업과 멘토링  (0) 2017.04.07
    스타트업과 복지  (0) 2017.04.04
    스타트업과 사업가 기질  (0) 2017.04.03
Designed by Tistory.